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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Animation 만들기_1

대마법사(진) 2024. 11. 4. 23:29

오늘은 시계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볼끄다

간단하다 회전 키프레임만 찍으면 된다.

자 우선 모델을 준비한다.

자 알아서들 준비하시고

당연하게도 시계의 분침, 초침, 본체는 따로따로 구분되어있어야한다.

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두가지가 있다.

1.Animation Controller

  • 아래의 Animation들을 제어할 수 있는 컴포넌트라고 생각하면된다.

2. Animation (*.anim)

  • 님들이 녹화하게될 Animation 파일이다.

자 그럼 Animation Controller부터 만들어보자

Project View에서 생성

1. Project View의 빈곳에다가 마우스 우클릭을 통하여 Create/ Animation Controller를 클릭하여 생성하자!

그럼 요런 아이콘의 파일이 생길 것이다. 더블클릭 !

빈 상태의 Animation Controller

이상한 그래프 View가 보일것이다.

우리는 지금부터 이 View를 통해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를 채워 나갈 것이다.

Animation Controller는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플레이 할것이고 조건에 따라 어떠한 애니메이션을 플레이 할것인지 정의하는 기능을 담당한다.

  • 애니메이션 플레이 속성 제어
  • 조건에 따른 애니메이션 플레이

처음엔 Any State, Entry, Exit  3개가 보일것이다.

  • Any State : 언제든 발생할수 있다.
  • Entry : 처음 상태
  • Exit : 전 상태를 마치고, 처음 상태 Entry로 진입

자 우선 다필요없고 또 다시 우클릭을 하자

Create State / Empty를 클릭한다. 간단하게 State = Animation 이라고 생각 하면된다.

자그럼 위와같은 모양의 주황색 네모네모빔이 생성될것이다.

그럼 State를 하나 더 만들어보자 

??? 이번엔 주황색이 아니라 회색이다. 초록색 Entry 와 이어지는 화살표 라인도 없다.

자! 주황색의 의미는 Default State기본 상태이라능

Animation Controller를 가지고있는 오브젝트가 특정조건을 취하지않고, 기본적인 상태를 의미한다.

즉 게임이 Start하자마자 주황색 Animation상태에 돌입하게 된다.

 

그럼 새로생긴 New State 0를 클릭해보자

New State 0

Motion에 보면 아무것도없다. (애니메이션이 연결이 안된 것이다.)

가지고있는 애니메이션을 선택해주자!

애니메이션 연결

 

애니메이션이 연결되었다 

주의) 위의 State 이름과 Animation을 각각 별도이다!!

 

사실 간편하게는 Animator View에 가지고있는 애니메이션을  Drag&Drop하면 State이름이 자동적으로 Animation이름과 동일하게 생성된다.

 

바로 이어서 State를 우클릭 하여 State끼리 이어준다.

자그럼 이 뜻은 New State(기본상태)에서 New State 0으로 상태전환이 가능하다는것을 의미 하게된다 (물론 반대 방향도)

그럼 언제??? 어느 조건에??? 상태를 전환하는건데?

 

 

[2부에 계속....]